본문 바로가기
📰 워드프레스 준비일기 🧐

티스토리 블로그 현실 수익 및 수익구조

by 이상한사업가 2023. 8. 6.
728x90
반응형
SMALL

티스토리 수익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려는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 지 고민하는 예비 블로거들이 많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를 통해 평범한 직장인 수준의 벌이를 올리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티스토리도 수익을 위한 노동이라는 관점에서 수익은 어떤 방식을 통해 얻어지며, 수익구조는 어떤 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다. 

 

수익구조

 

 

티스토리 수익구조는 매우 단순한 듯 보이지만, 겉보기처럼 단순하지만은 않다. CRC등 복잡한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크게 두 종류의 수익이 있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얻게 되는 수익
방문자 누적에 따른 수익

 

내 블로그(티스토리) 포스트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 파트너 주관사는 아래와 같다. 

 

  • 애드센스
  • 애드핏
  • 데이블
  • 텐핑

 

간단하게 말하자면, 우리 블로그는 광고를 달수 있는 플랫폼이고, 우리는 광고주와 계약을 해 블로그라는 플랫폼에 광고를 개제한 후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게 되며, 직접적인 광고주와 계약과정을 생략시켜주는 것이 광고 파트너 주관사라고 할 수 있다. 

 

크게 네 종류의 광고 주관사가 있지만, 이들 중 으뜸은 '애드센스'이다. 이들의 순위를 가르는 기준은 계약상 수수료와 수익구조를 통한 내게 떨어지는 평균 순수익을 기준으로 하였다. 애드센스 이외의 수익은 매우 야박하다. 애드센스는 티스토리를 선택하게 된 이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주관하는 광고 대행 서비스이다. 티스토리르 개설하면 최초에 직면하는 숙제가 애드센스 승인이다. 즉, 애드센스 광고 게재는 누구나 가능하지만, 반드시 '승인'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애드센스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으니 참고 바란다. 

 

2023.08.06 - [📰 워드프레스 준비일기 🧐] - 구글에서 애드센스 수익인증 받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한 안내서

 

구글에서 에드센스 수익인증 받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거를 위한 안내서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에드센스 수익인증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에드센스는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

mung9king.tistory.com

 

당연하겠지만, 광고주는 누구에게나 광고를 주지 않는다. 적당히 안정된 트래픽, 투자를 하는 만큼 홍보율이 좋은 플랫폼과 광고 계약을 하고자 하는 것은 당연한 상식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애드센스 고시라고 느낄 만큼 승인이 쉽지 않아 1차 포기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승인을 빠르게 받는 사람은 3일 늦는 사람은 거의 1년에 달하는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개인적 경험에 따르면 승인을 받기까지 대략 3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정확한 척도는 아니지만, 그 동안 약 100명 정도의 꾸준한 트래픽만 유지해 준다면, 2~3주 정도 안에 충분히 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초보 수익 / 수익 현실

 

 

초보 블로그의 수익은 정말 작다. 원래 애드센스 자체가 '팝업형 광고', '블럭형 광고', '반응형 광고'이기 때문에 단가가 크게 높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차가 있기는 하지만, 하루 0.01$~0.05$(한화 13~65원 = 100원 정도)를 얻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트래픽이 많고 광고와 연계율이 높은 콘텐츠(예를 들어 보험 콘텐츠인데 보험광고가 게재, 원신 게임 콘텐츠인데 원신 게임광고가 게재됨)의 경우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오픈 채팅 및 티스토리 포럼의 글들을 종합해보자면,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한, 블로그 노베 기준으로 6개월 간 수익은 대략 월 13000원 이하의 수준이라고 한다. 노베 기준의 평균이다. 

 

 

앞서 말한 설명을 통해 대충 유추를 할 수 있겠지만,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와 블로그 및 광고 주관사(애드센스) 전반에 대한 이해를 가져야 한다. 어떠한 주제로 포스팅을 하느냐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광고로 인해 수익이 달라지는 것이 주된 이유인데 높은 수익을 노릴 수 있는 주제로 글을 쓴다는 것은 그만큼의 위험이 따른다. 높은 광고 단가를 자랑하는 콘텐츠 주제들은 대부분은 '금융', '대출', '게임' 등 이미 관련글이 많은 레드오션이 많고, 전문적인 지식이 요하기 때문에 단지 클릭 수 어그로를 위한 단발성 글을 쓰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현재 대한민국 회사원의 평균 월급만큼의 수익을 얻는 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어느 정도 블로그 트래픽이 안정화되고 궤도에 오른 경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경향이 있다. 

 

당연히 관리는 계속해야 한다. '블로그'라는 플랫폼의 특성 상, 유저들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창구 역할을 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절대적이고 장기적인 포스트는 존재하지 않아 꾸준히 콘텐츠를 찾고 포스팅을 계속해야 한다. 또한,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게 꾸준히 학습하고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이를 통해 '어떤 주제'에 유저들이 반응하고, 트래픽이 좋은 지 확인하고, 어떤 키워드가 SEO에 맞는지 등 개인적인 노력 없이는 절대 원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없을 것이다. 

 

맺음말

 

누구나 한 번쯤은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 살아가는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를 살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보기에 쉬워보인다고 해서 정말 쉬운지는 해봐야 할 일이다. 결국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트래픽을 높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결정적 요소는 '내가 원하는 것'을 글로 적는 것이 아닌, '남들이 원하는 것'을 글로 적는 것이다. 이 절대적인 원리를 항상 마음에 새기고 지속적으로 블로그를 다듬고 관리하다보면 어느새 안정 궤도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