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시사톡톡! HOT한 이슈를 살펴보자! with 이상한사업가/📰 사회 이슈!

LH 본사 압수수색 + 원희룡 LH 관련 용역중단 총정리 🗂

by 이상한사업가 2023. 8. 16.
728x90
반응형
SMALL
LH 본사 압수수색 종료 8월 16일 오후 3시 15분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가 경남 진주 LH 본사 압수수색을 16일 오후 3시 15분께 종료했다. (출처: 뉴스1)

 

LH 본사 압수수색 (8월 16일)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 전수조사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한준 사장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출처

 

경찰이 무량판 아파트 단지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진주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16일 LH 등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오전부터 LH 진주 본사에서 건설안전처, 주택구조견적단 사무실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LH 발주 아파트 단지 철근 누락 사태와 관련된 부서다.

앞서 LH는 지난 4일 경찰청에 무량판 구조 부실시공이 확인된 15개 아파트 단지의 설계·시공·감리 관련 74개 업체와 관련 업무를 담당한 내부 직원들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한준 LH 사장은 “철근 누락 사태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공정거래위원회, 감사원에는 조사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출처: 서울경제)

 

원희룡 "LH 전관 업체와 용역계약 절차 전면 중단" (8월 15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 경기도 화성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 현장을 방문, 공공감리제도 개선을 위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전관 업체와의 용역 계약 절차를 전면 중단하라고 15일 지시했다.

 

국토부는 페냐 팔라시오스 파라과이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위해 해외 출장 중인 원 장관이 LH 퇴직자가 취업한 업체의 용역 절차 진행 상황을 보고 받은 데 이어 이같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원희룡 장관 개인 SNS (페이스북)

 

원 장관은 "국민의 비판을 받는 가운데 아무런 개선 조치 없이 관행대로 용역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LH는 전관이 근무하는 업체와의 용역 계약 절차를 전면 중단하고, 국토부는 이권 카르텔 혁파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LH는 '철근 누락' 아파트단지 명단을 공개한 뒤 보름 동안 설계 용역 5건, 감리 용역 1건에 대한 입찰 결과를 내놨는데, 6건의 설계·감리용역 모두 LH 전관 업체가 따 간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LH 전관과 관련한 이권 카르텔 해소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기존 용역 절차 진행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토부는 이권 카르텔 혁파 방안을 10월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철근누락 5곳 더있었다. (8월 11일)

 

11일 오전 LH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무량판 구조 적용 아파트 전수조사와 관련된 기자회견에서 이한준 사장이 철근이 누락된 단지 5곳을 지난달 발표에서 빠뜨린 데 대해 사과하고 있다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LH 아파트 철근 누락과 이후 통계 번복 사태 등의 책임을 물어 임원 전원에게 사표를 받고 본인의 거취도 임명권자의 뜻에 따르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다만 본인이 사장직에 있는 한 LH의 인적·조직 혁신을 강하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 사장은 11일 LH 서울지역본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LH를 근본적으로 혁신하려는 의지의 표현으로 전체 임원에게 사직서를 받았다”며 “제 거취 문제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포함한 정부 등 임명권자의 뜻에 따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지난해 11월 임명됐다. 사표를 제출한 LH 임원은 부사장·국민주거복지본부장·국토도시본부장·지역균형발전본부장·공정경영혁신본부장 등 5명이다.

이날 LH는 지하 주차장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LH의 ‘철근 누락’ 아파트가 당초 발표한 15곳에서 20곳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전수조사 결과 공개 때 5곳은 ‘철근 누락 정도가 경미하다’고 판단해 제외했다는 것이다. 5곳이 누락된 것을 알고도 숨긴 셈이다. 또 전수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무량판 아파트 1곳도 추가로 확인했다. 이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LH 아파트 단지는 당초 91곳에서 102곳으로 늘었다.

이 사장은 “가장 기본적인 통계조차 관리하지 못하는데 내부 혁신을 외친다고 누가 믿어주겠느냐”며 “(철근 누락과 관련해) 경찰·공정거래위원회·감사원 등의 조사를 토대로 인적·조직 쇄신을 단행하고 비대해진 인력·업무 구조 조정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 서울경제)

728x90
LIST